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비하인드🗣️

버거킹이 '불'에 진심을 넘어 집착하는 이유는? (버거킹의 FIRE 브랜딩)

by 빌보. 2022. 10. 5.

버거킹 불 광고
버거킹 불 광고

🔥 불에 미쳐도 단단히 미친 버거킹 🍔

버거킹은 왜 불에 진심을 넘어 집착하게 되었을까?

📖 목차
1. 버거킹의 불 '집착' 사례들🔥

2. 버거킹이 불에 진심을 넘어 집착하는 이유
3. 버거킹이 불과 70년간 함께하기 위해 노력한 역사


1. 버거킹의 불 '집착' 사례들🔥

버거킹 광고 포스터

이 포스터들을 쓱 지나치면서 보면  화재예방, 방화 금지 포스터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오른쪽 아래에 버거킹 로고가 보이고, 멘트는 "LOVE FIRE? CONTACT US BK-CAREERS.COM"으로 쓰여 있네요. 궁금해서 저 링크로 들어가 보니 버거킹 독일 채용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즉, 이 포스터는 "불을 사랑하면 버거킹에 입사해라"라는 버거킹 독일의 옥외광고였던 것이죠.

버거킹 그릴 크리스마스 캐롤
버거킹 그릴 크리스마스 캐롤

버거킹의 '불' 진심은 크리스마스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작년 크리스마스에는 "매년 같은 장작불에 지치셨죠? 저희 시그니처 불꽃 그릴과 60분간 함께하시죠"라는 멘트와 함께 차분한 노래, 버거킹 불꽃 그릴이 같이 나오는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장작이 타는 모습과 캐럴이 나오는 영상은 많이 봤는데 이렇게 그릴을 보여주는 캐럴은 처음 보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버거킹은 왜 이렇게 불에 진심을 넘어 집착하고 있을까요??

버거킹의 "불" 광기를 같이 알아보시죠🕵️‍♀️🕵️‍♂️

반응형

2. 버거킹이 불에 진심을 넘어 집착하는 이유 👀

버거킹 와퍼
버거킹 와퍼

버거킹 하면 떠오르는 메뉴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제가 버거킹에서 제일 좋아하는 건 롱 치킨버거이지만 버거킹 하면 역시 와퍼(Whopper)죠.

대표 메뉴답게 종류도 기본 와퍼, 통새우 와퍼, 콰트로치즈 와퍼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런 인기 덕분에 매년 무려 13억 개가량의 와퍼가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버거킹 맥도날드 굽기방식 차이
버거킹 맥도날드 굽기방식 차이

이런 와퍼가 맛있는 가장 큰 이유는 "불맛"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패스트푸드점이 패티를 팬에 굽는 것과는 달리, 버거킹은 고기를 불에 직접 구워 조리하는 직화 방식(Flame-Grilled)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타 패스트푸드점과 달리 고기의 풍부한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었죠. 이렇듯 맛과 차별된 브랜딩을 선사하는 "Flame-Grilled"는 와퍼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입니다.

 

그렇다면 와퍼는 설립 당시(1954년)부터 강조했던 "Flame-Grilled"라는 이미지를 어떻게 70여 년간 유지했을까요?

 

3. 버거킹이 불과 70년간 함께하기 위해 노력한 역사

버거킹 화재현장 광고버거킹 화재현장 광고
버거킹 화재현장 광고

2017년 버거킹은 Burning Stores Campaign을 통해 3개의 인쇄 광고를 배포했습니다. 광고 사진들은 각각 이탈리아, 펜실베니아, 오리곤에서 실제로 있었던 버거킹 매장 화재현장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FLAME GRILLED SINCE 1954"라는 문구를 추가했죠.

즉, "매장에 불이 나는 건 우리가 직화 방식(Flame-Grilled)을 활용하기 때문이야"를 광고한 것이죠.

 

실제로, 버거킹은 타 패스트푸드점에 비해 화재사고가 많이 일어납니다.

이 인쇄광고는 화재사고가 자주 일어난다는 단점을 오히려 '직화의 상징'이라는 장점으로 승화시킨 것이죠. 물론, 지금까지 화재현장에서 인명피해가 없었기에 진행할 수 있던 광고였습니다.

이런 창의성을 인정받아 해당 광고는 2017 칸 국제 광고제에서 인쇄 부분을 수상했습니다.

 

버거킹 Burn That Ads
버거킹 Burn That Ads

2019년에는 최신 기술을 활용해 Flame-Grilled를 강조한 Burn That Ad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AR을 활용해 고객들이 직접 맥도날드 옥외광고를 불태워 버리게 만드는 것었죠.

버거킹 Burn That Ads
버거킹 Burn That Ads

방법은 간단합니다. 버거킹 앱에 들어가 Burn That Ad를 클릭합니다.

맥도널드 옥외광고 앞에 가서 카메라를 켜고 있으면 그 광고가 불타 없어집니다. 불타 없어진 옥외광고판은 공짜 와퍼를 주는 쿠폰으로 바뀌고, 고객들은 공짜 와퍼를 갖게 되었죠.

 

그렇다면 버거킹은 이 광고를 통해서 어떤 광고효과를 가져갈 수 있었을까요? 

이 외에도 최근에 진행한 버거킹의 '불 집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트렌드, 마케팅 에디터 빌보 브런치& 빌보 인스타에서 확인해보시죠😉

 

👇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여기로!

디깅빌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igging_billbo/

빌보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14

 

버거킹은 왜 이렇게 '불'에 집착할까?

버거킹이 "Flame-Grilled_직화"이미지를 70년간 유지하는 비결 | 버거킹 하면 떠오르는 메뉴는 어떤 게 있을까요?? 제가 버거킹에서 제일 좋아하는 건 치킨 버거이지만 버거킹 하면 역시 와퍼(Whopper)

brunch.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