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로 돈 벌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그만둔 이유, 8개월 간 후기

by 빌보. 2022. 10. 8.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소개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소개

 

한국에서 거의 "유일"하게 누구나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곳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준비기간까지 합쳐 7개월 동안 매우 충실하게 운영하던 내가 그만둔 이유는?

 


 

 

빌보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철 지난 레퍼런스는 그만!! MZ세대 당사자 빌보가 직접 발로 뛰며 잡아온 싱싱한 최신 마케팅, 브랜딩 이슈를 전해드립니다.

contents.premium.naver.com

트렌드/라이프 카테고리 구독자 수 4위
누적 조회수: 192,374 회
누적 판매수: 400여 건
운영기간: 22.03.08 ~ 22.08.26

내 영혼을 갈아 넣었던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빌보’ 채널의 성적표
누군가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나만의 값진 경험과 그만두는 이유를 솔직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1. 시작: 2022년 2월 중순

올해 2월, 글로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광고가 내 이목을 끌었다.

브런치에 1년 동안 글을 올려도 한 푼도 벌 수 없는 현실에 매우 상심했던 시기이기에 앞뒤 재지 않고 바로 작가에 지원했다. 브런치에 올렸던 글을 포트폴리오 삼았고, 관련 콘텐츠 기획서를 제출하자 ‘한 번에’ 붙었다.

2주 동안 준비과정을 거쳤고 3월 8일 시작을 알렸다.

 

2. 내 콘텐츠 가격은 얼마?🤔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구독 판매, 단건 판매가 가능한 ‘유료’ 플랫폼이었다.

단건 별 가격, 구독 가격을 채널 주인이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타 경쟁 채널과 비교를 한 뒤에 다음과 같은 가격표를 설정했다. 

 

‘빌보’ 채널의 경우

1. 구독판매: 주 2회(화, 목 업로드) / 월 구독료 3,000원 (*프로모션으로 첫 달은 1,500원)

2. 단건판매: 글 한 개당 5~700원

로 설정했다. 

 

* 참고: 타 채널의 경우 천차만별

네프콘 전체 구독자 1위 THE STOCK: 월 구독료 3,300원

트렌드 1타 Careet: 월 구독료 4,300원

이슈 카테고리 미스터동: 월 구독료 8,900원

 

3. 콘텐츠 및 채널 컨셉

카테고리: 트렌드, 마케팅, 브랜딩

채널 콘셉트: MZ세대 당사자인 '빌보'의 관점으로 트렌드, 마케팅, 브랜딩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대표 콘텐츠: (지금은 티스토리 & 브런치에서 대부분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뉴진스 성공으로 알아보는 '정(正)·반(反)·합(合)' 트렌드 형성

#10 핫이슈 심층분석🔎 👇🏻 미친 데뷔, 뉴진스 코로나에 걸려 집에 꼼짝없이 갇히게 된 저에게 유튜브가 제발 보라고 보라고 추천한 뮤비가 있어요. 군대 전역 이후에는 여자 아이돌 영상을

contents.premium.naver.com

반응형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 당당치킨 열풍에 나타난 우리의 변화된 사회상 (Feat. 2010 통큰치킨)

#9 핫이슈 심층분석🔎 👇🏻 현시점, 가장 핫한 치킨🔥🍗 근 한 달간 국내에서 가장 핫한 치킨은 올해 6월 30일에 출시한 '당일조리, 당일판매'를 줄여 네이밍한 '당당치킨'입니다. 이 치킨은 출

contents.premium.naver.com

 

양양 서피비치는 어떻게 2030의 마음을 훔쳤을까? 🌊🏄‍♂️

#8 주목! 핫브랜드🔥 최근 국내에서 가장 핫한 여행지로 급부상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강원도 ‘양양’이죠. 양양은 코로나 시국 동안 한 해 평균 관광객 1400~1500만 명대를 유지하고 코로나

contents.premium.naver.com

 

왜 네이버는 많은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우리의 영수증을 사들일까?

#6 마케팅 뒷담화🗣 🙋‍♂️🧾: 영수증 버리지 말고 저 주세요! 식당이나 카페에서 카드를 내밀면서 동시에 하는 말이 있죠. "영수증은 버려주세요." 하지만 저는 반대입니다. 오히려 "영수증

contents.premium.naver.com

4. 그만둔 이유

대략 6개월가량 진행하면서 내 글이 팔리고, 내 콘텐츠를 믿고 구독해주시는 구독자분들도 생기는 재밌고 신기한 경험이었다. 다른 유명 크리에이터분들과 다르게 아무런 네임벨류 없는 노 베이스에서 시작했음에도 트렌드/라이프 카테고리 구독자 5위를 달성했을 때는 신나서 춤을 췄던 기억도 있다 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이제는 그만해야겠다고 판단했다.

 

1) 투입시간 대비 수익성. 최악 :(

 유료 플랫폼 특성상 내 글이 '돈을 주고 살만한 가치'가 있어야 했다. 그래서 브런치, 블로그에 글을 올리듯이 편하게 글을 작성할 수 없었고 '완독에 최소 10분 이상 소요되는 글을 퀄리티 있게' 작성해야만 했다.

그러자 글 하나를 기획하고 작성하는데 최소 15~20시간(순수 시간)이 투입되었고 심할 때에는 1.5배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그러자 점점 투입시간 대비 수익성에 대해 고려하게 되었고 블로그에 광고 다는 것보다 효율이 안 좋은데..?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2) 플랫폼의 한계를 실감

네이버 메인화면
네이버 메인화면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라는 플랫폼을 아시나요?라고 물어보면 길거리의 10명 중 8명이 모른다고 대답할 것이다. 실제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내 주변인들도 나 때문에 처음 들어봤으니까 ㅋㅋㅋㅋㅋㅋ

실제로 네이버 메인을 봐도 저 많은 탭 중에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탭은 없다. (더보기를 누르면 나오긴 하지만...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는 플랫폼에서 노 베이스인 내가 주목받는 것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였다.

 우연히 주목을 받아도 개선되지 않는 몇몇 기능들이 발목을 잡았다. 일례로 네프콘은 구독 결제를 진행할 때 'ARS 인증'이 필요했다. 거래 프로세스가 단순화돼도 구독 결제를 꺼리는데 ARS 인증까지 필요하자 몇몇 분들은 구독을 진행하지 않았다. (설문조사를 통해 안 사실) 이외에 네이버에서 네프콘은 검색으로 접근이 사실상 불가하다는 점도 네이버가 네프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맞나..?라는 의문을 들게 만들었다.

 

이 2개의 이유보다 더 결정적인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는 트렌드, 마케팅 에디터 빌보 브런치& 빌보 인스타에서 확인해보시죠😉

 

👇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여기로! (팔로우는 사랑입니다❤️)

디깅빌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igging_billbo/

빌보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32

 

글로 돈벌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그만둔 이유

6개월 간 영혼을 바친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그만둔 이유 | 트렌드/라이프 카테고리 구독자 수 5위 누적 조회수: 181,560 누적 판매수: 400여 건 운영기간: 22.03.08 ~ 22.08.26 내 영혼을 갈아 넣었

brunch.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