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CATCH

당당치킨이 12년 전 통큰치킨과 여론이 다른 이유

by 빌보. 2022. 8. 18.

홈플러스 당당치킨
홈플러스 당당치킨

출시와 동시에 치킨 업계를 넘어 사회적으로 이슈를 몰고 온 당당치킨.

12년 전, 1주일 만에 사라진 통큰치킨과 다르게 1개월이 넘게 롱런(?)하며 호응을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

목차
1. 2022년 당당치킨 VS 2010년 통큰치킨 당시 여론 비교🎙️
2. 12년 전과 여론이 완전히 달라진 이유
3. 당당치킨 열풍에 드러난 00관리의 어려움😥

 

1. 2022년 당당치킨 VS 2010년 통큰치킨 당시 여론 비교🎙️

🧑‍🤝‍🧑소비자: 우린 둘 다 좋아😆

2010년 통큰치킨 웨이팅2022년 당당치킨 웨이팅
2010년 통큰치킨 웨이팅 / 2022년 당당치킨 웨이팅

소비자들은 2010년, 2022년 모두 값싸면서 퀄리티가 괜찮은 마트 가성비 치킨에 대해서 대찬성이었어요.

2010년 5000원 통큰치킨은 판매 1주일 만에 무려 12만 마리가 모두 품절되었고, 2022년 6,990원 당당치킨은 출시 후 무려 26만 마리, 하루에 1만 마리 꼴로 판매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22년에는 죽은 튀김을 살려내는 에어프라이어까지 가정에 대부분 보급되며 더더욱 인기가 높아졌죠👍)

 

✅ 2010 통큰치킨 당시 프랜차이즈, 정부: 절대 반대😡

2010년 통큰치킨 반대집회
통큰치킨 반대집회 2010년

하지만, 2010년 통큰치킨의 등장은 프랜차이즈 그리고 '정부'의 엄청난 반발을 만들어냈어요.

치킨 프랜차이즈는 '대기업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인 영세 상인의 생존권을 통큰치킨이 위협한다."라는 여론으로 롯데마트를 압박했고, 실제로 시위도 롯데마트 앞에서 열렸습니다. 게다가 청와대 정무수석의 롯데마트 비판 트윗까지 업로드되며 정치적 사안으로까지 번졌습니다.

이런 강한 반발 여론에 롯데마트는 결국 1주일 만에 물러서며 통큰치킨을 없애고 맙니다.

 

✅ 2022 당당치킨 관련 프랜차이즈, 정부: 지켜만 보자..😶

 

통큰치킨이 사라지고 12년, 제2의 통큰치킨인 당당치킨이 등장했지만 에 대한 프랜차이즈, 정부의 반응은 그때와 크게 달라졌습니다.

당당치킨에 관한 견해를 펼친 정치인은 한 명도 존재하지 않으며 프랜차이즈 업계는 치킨 업계 관계자가 ~~게 말했다. 와 같이 언론을 통해 간접적으로만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을 뿐 공격적인 대응을 보여줬던 과거와 달리 공식 입장은 전혀 표출하지 않았어요🤐

 

사실상 똑같은 두 치킨, 완전히 다른 프랜차이즈, 정부의 반응.

어떻게 12년만에 반응이 180도 달라질 수 있었을까요?

 

2. 12년 전과 여론이 완전히 달라진 이유

✅ 미친 물가&치킨 가격 상승률📈

올해 물가 평균 5%대 24년만에 가능할수도 있다
올해 물가 5%대 가능성 높아

올해는 정말 '미친 물가상승'의 연속입니다. 22년 1~7월 월평균 물가 상승률은 무려 4.9%로 8월 이후 평균 5%를 기록한다면 외환위기 때인 1998년 이후 무려 24년 만에 5%를 넘는 해가 될 수도 있을정도입니다.

치킨 가격 인상률 외식품목 중 가장 높아
치킨, 외식품목 중 가장 높은 인상률 기록

이런 와중에 치킨은 올해 가격 인상률 6.6%로 외식품목 중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고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업계들은 모두 전 메뉴 가격을 1~2000원 인상시켰습니다. 저물가시대에서도 가격이 차츰 상승하더니 고물가 시대에도 가차없이 가격을 인상시키자 소비자들의 반발심은 12년전에 비해 훨씬 커졌습니다😡

 

✅ '경쟁'은 필수적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비판여론 - 출처: DC 인사이드
치킨 프랜차이즈 비판여론 - 출처: DC 인사이드

이런 사회적 상황이 발생하자. 소비자들은 경쟁의 필수성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마트에 초밥, 반찬, 피자 등등 다양한 것들을 파는데 왜 유독 치킨업계만 가격을 인상하면서도 반발하는 것이냐" 등등 가성비 마트 치킨의 등장을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비판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 것이죠. 

12년 전에는 '가맹점주들이 힘들어진다'라는 이유로 마트 치킨과의 경쟁을 '부당함'으로 소비자들이 인식하도록 했지만 이제는 '그건 소비자가 아닌 회사가 감당할 몫이다'라는 인식이 이미 자리잡은 것이죠. 즉, 쟁의 자율성과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시대로 12년동안 변화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프랜차이즈, 정부에서도 부정적인 반응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기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이것만이 여론이 완전히 달라진 이유일까요?

다른 외식업들보다 치킨 업계가 더 비판받는 이유에는 숨겨진 사회상이 있습니다.

 

그 숨겨진 사회상은 무엇이고 당당치킨 열풍으로 드러난 00관리의 어려움은 무엇일까요?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트렌드, 마케팅 에디터 빌보 브런치빌보 인스타에서 확인해보시죠😉

 

👇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여기로!

빌보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35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 당당치킨과 통큰치킨

당당치킨 열풍에 나타난 우리의 변화된 사회상(2010년 VS 2022년) | #3 핫이슈 심층분석 ✅ 현시점, 가장 핫한 치킨 근 한 달간 국내에서 가장 핫한 치킨은 올해 6월 30일에 출시한 '당일조리, 당일판

brunch.co.kr

👇 인사이트 인스타

디깅빌보 인스타:https://www.instagram.com/digging_billb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