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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하인드🗣️

전국민을 포켓몬빵에 미치게 만든 삼립의 마케팅 비법

by 빌보. 2022. 8. 22.

포켓몬빵
편의점 몽글이 짤 / 편의점 빵

아직도 구하기 힘든 1년 내내 인기상품 '포켓몬빵'

삼립은 어떻게 전국민을 빵 하나에 미치게 만들었을까?

📖 목차
1. 포켓몬빵, 이번이 '특히' 대박이다🙌
2. 우리를 포켓몬빵에 미치게 만든 삼립의 마케팅 비법
3. 포켓몬빵을 사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손 👋' & 포켓몬빵 열풍으로 예상해보는 앞으로의 트렌드 🔮

 

1. 포켓몬빵, 이번이 '특히' 대박이다🙌

파이리 빵
파이리 빵 - 빌보 직촬

포켓몬빵 출시 어언 6개월.. 제가 지금까지 편의점에서 본 포켓몬빵은 사진의 파이리 빵이 유일합니다. (스티커가 꼬마돌이라 더더욱 분노했던 기억이 있네요😂) 아직 당근마켓에서 웃돈을 주고 판매하는 것을 보니 확실히 아직도 인기가 많음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곰표맥주포켓몬 네이버 검색량 추이
곰표맥주 / 포켓몬 네이버 트렌드 검색량

그런데 사실, 이번 포켓몬 빵 열풍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현상입니다. 그동안 대란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 곰표처럼 맛 측면에서 새로운 맛을 선보이는 것도 아니었고 같은 가격대의 다른 빵이 객관적으로 훨씬 더 맛있습니다. (솔직히 포켓몬빵을 빵맛 100으로 먹는 사람, 맛알못😑)

그러면 포켓몬이 최근에 인기가 많아졌기 때문에 포켓몬빵도 그런거 아닐까요?라고 물으신다면 사진에 나타난 네이버 검색량 추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월 말 포켓몬 빵 출시 전까지 포켓몬의 검색량은 박스권 코스피처럼 매우 잔잔했습니다.

(1월 말에 잠시 상승한 이유는 1/28에 포켓몬스터 아르세우스라는 신작 애니메이션이 방영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과연, 삼립의 어떤 마케팅 비법이 이번의 포켓몬빵 '대박'을 가져온 것일까요?

2. 우리를 포켓몬빵에 미치게 만든 삼립의 마케팅 비법

 추억을 자극하는 "노스탤지어 마케팅"

포켓몬빵 연관키워드 돌아온 포켓몬빵 - 출처: 삼립 인스타
포켓몬빵 연관키워드 "추억" / 돌아온 포켓몬빵 - 출처: 삼립 인스타

포켓몬빵의 핵심 연관 키워드는 바로 "추억"입니다. 20여년 전과 똑같은 맛, 스티커 한 개와 빵이라는 구성이 모두 바뀌지 않고 똑같이 출시했다는 점, 아이템 명이 "돌아온" 포켓몬빵이라는 점은 삼립이 어린 시절의 "추억"을 공략하겠다는 의도를 100% 드러낸 것이죠.

이렇듯 소비자들의 추억을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을 "노스탤지어 마케팅"라고 합니다.

돌아온 와클, 썬칩
돌아온 와클, 썬칩

추억을 공략하는 마케팅은 모든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전략입니다. 노스탤지어 마케팅을 활용하면 기업 입장에서 과거의 상품을 다시 만드는 것이기에 개발 비용과 시간이 크게 절감되죠. 게다가 신규 제품과 달리 기존 팬덤이 존재하기에 성공을 어느 정도 담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자주 활용됩니다. 오리온에서 단종됐었던 썬칩, 와클이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로 재출시된 것이 대표적인 사례죠.

하지만, 이번 포켓몬빵과 같은 성공은 매우 특이 케이스입니다. 왜냐하면 오리온 재출시 상품들은 기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냈지만 소(小)란 정도였지 편의점에서 구경을 못할 정도로 대(大)란은 아니었기 때문이죠.

 

없을수록 더 갖고싶다. "희소성 마케팅"

포켓몬빵 확률조정포켓몬빵 뮤,뮤츠 이벤트 - 출처: 삼립 인스타
포켓몬빵 확률조정 / 포켓몬빵 뮤,뮤츠 이벤트 - 출처: 삼립 인스타

포켓몬빵 대(大)란을 발생시킨 큰 요인 중 하나는 바로 두 전설의 포켓몬 뮤&뮤츠 스티커만 확률을 조정해 한정 수량으로 동봉하여 희소성을 부여한 것입니다. 이 확률 조정만으로도 희소성이 발생하는데 뮤, 뮤츠 스티커 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선착순으로 닌텐도 스위치 등 경품을 주는 이벤트까지 진행하면서 이 희소성이 경제적인 가치까지 얻게 된 것이죠.

이로 인해 포켓몬빵은 추억의 음식인 동시에 1500원짜리 복권도 된 셈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경품이벤트는 많은 간식 제품들에서 진행되곤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정도까지의 열풍을 일으키진 못했죠.

우리를 포켓몬빵에 미치게 만든 사회적 요인과 이를 통해 알아보는 앞으로의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트렌드, 마케팅 에디터 빌보 브런치에서 확인해보시죠😉

3. 포켓몬빵을 사게 만드는 '보이지 않는 손 👋' & 포켓몬빵 열풍으로 예상해보는 앞으로의 트렌드 🔮

👇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여기로!

https://brunch.co.kr/@billbojs/30

 

우리가 포켓몬빵에 "미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포켓몬빵 열풍에 숨겨진 삼립의 마케팅 비법&그 너머에 있는 사회적 요인 | #1 핫이슈 심층분석 ???: 아무튼 없어요 여러분들은 포켓몬 빵이 있다는 사실을 믿으시나요..? 편의점 10군데 돌아다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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