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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HOT BRANDS🔥

노티드, 다운타우너, 호족반... F&B 핫플 메이커 'GFFG' 스토리 & 성공요인 (1편)

by 빌보. 2022. 12. 16.

GFFG가 사람들을 줄서게 만드는 방법 - 출처: 디깅빌보
GFFG가 사람들을 줄서게 만드는 방법 - 출처: 디깅빌보

F&B 브랜드임에도 엄청난 팬층을 만들어낸 'GFFG'

GFFG는 어떻게 사람들을 줄서게 만들었을까?

📖 목차
1. GFFG가 MZ세대의 핫 브랜드로 올라서기까지 👣
2. GFFG가 핫한 브랜드로 떠오른 비법 2가지 🤔
3. GFFG의 숨겨진 조력자 🫂

1. GFFG가 MZ세대의 핫 브랜드로 올라서기까지🔥👣

GFFG

2021년, 22년 F&B 시장의 압도적 핫 브랜드는 'GFFG'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한 압구정, 청담에서 줄서는 가게들은 모두 'GFFG' 산하의 F&B 브랜드들이죠.

카페 노티드다운타우너호족반
카페 노티드 / 다운타우너 / 호족반

1) 도넛 맛집을 넘어 수많은 브랜드들에게 콜라보 요청을 받는 '카페 노티드'

2) 꾸준한 수제버거 맛집 최강자 '다운타우너'

3) 퓨전을 통해 색다른 한식을 선사하는 '호족반'

이외에도 리틀넥, 애니 오케이션, 클랩피자 등등 이들이 만든 F&B 브랜드들은 오픈 후 순식간에 핫한 곳으로 등극합니다.

 

그 덕분일까요?

2021년에는 수도권을 넘어 GFFG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 노티드, 다운타우너, 리틀넥을 제주도에서 성황리에 오픈했습니다.

2014년 이태원에서부터 2021년 제주도까지 8년 동안 무려 30여 개의 직영점을 오픈하며 엄청난 성장을 기록 중이죠.

 

그렇다면 이런 GFFG의 엄청난 성장은 어떤 것으로부터 오는 것일까요?


2. GFFG가 핫한 브랜드로 떠오른 비법 2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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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한발 빠르게 제품에 접목시키다

다운타우너 아보카도 버거
다운타우너 아보카도 버거

GFFG 성공의 뿌리는 다운타우너입니다. 회사 창립 이후 처음으로 큰 성공을 가져다주었고 이곳에서 얻은 자금으로 대 확장을 시작했기 때문이죠. 이 다운타우너를 성공으로 이끈 메뉴는 바로 아보카도 버거입니다. 지금은 흔해졌지만 2016년 당시에는 매우 생소했던 아보카도를 거의 처음으로 버거에 도입했던 메뉴였죠.

리틀넥 아보카도 토스트
리틀넥 아보카도 토스트

이준범 대표는 아보카도가 미국에서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식재료이기에 한국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이라 판단했어요. 게다가 당시 웰빙 열풍도 점점 퍼지고 있어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고 리틀넥에서부터 아보카도를 활용한 아보카도 토스트를 판매했습니다.안타깝게도, 리틀넥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해 실패한 아이템으로 기록될 뻔 했으나 뚝심을 가지고 다운타우너에서 아보카도 버거를 런칭해 결국 대성공을 거뒀죠.

노티드 도넛
노티드 도넛

카페 노티드에서도 한발 빠른 트렌드 파악 능력이 빛을 발했습니다.

테이크 아웃이 용이하면서 던킨 도넛, 크리스피도넛과 같은 대기업의 틀에서 아직 세분화되지 않은 '도넛'이라는 디저트를 심층 연구하고 발전시켰죠. 그동안 도넛에 잘 쓰이지 않았던 우유 생크림, 카야, 얼그레이와 같은 크림들을 도넛에 넣었고 이는 대박을 가져다주었어요.

 

하지만, GFFG가 제품에만 집중했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없었을 거에요.

GFFG는 맛에만 집중하지 않고 더 큰 곳을 바라봤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에 집중하다.

다운타우너
호족반 / 다운타우너
 
GFFG 매장을 가면 지갑보다 카메라를 먼저 꺼내게 됩니다.
아기자기한 소품들이랑 형형색색으로 디자인된 매장이 너무 이쁘기에 사진을 찍을 수밖에 없게 만들죠.

노티드 인스타그램 언급량
노티드 인스타그램 언급량

이런 시각적인 요소는 맛의 즐거움을 배로 끌어올려줍니다. 게다가, 자발적인 바이럴 효과까지 창출해내죠.
실제로, 노티드의 경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며 무려 13만 회가 넘는 해시태그를 기록하고 있어요.
이준범 대표 - 출처: WECOOK
이준범 대표 - 출처: WECOOK
저희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을 분명하게 더 집중합니다. 그래야 20년 뒤에도 존재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해요. 온라인으로 모두 대체되기 시작하면 제가 생각하기에 순식간에 도태될 겁니다.

이준범 대표 인터뷰에서도 드러나듯이 GFFG는 오프라인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30여 개의 매장이 모두 가맹이 아닌 직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이 철학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3. GFFG의 숨겨진 조력자 🫂

모든 성공에는 내부 구성원들 뿐만 아니라 외부의 조력자가 반드시 존재하는 법입니다.

대기업이 아닌 신생 GFFG가 성공할 수 있도록 날개를 펼쳐준 외부의 조력자는 누구일까요?

 

👇 외부의 조력자와 더 심층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여기로!

빌보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39

 

맛있는 기다림을 선사하는 곳 "GFF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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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ch.co.kr

 

👇 코로나 시국에서도 역대급 매출을 거둔 GFFG의 비결을 알고싶다면 2편으로!

GFFG 2편: https://billlbo.tistory.com/entry/GFFG-2%ED%8E%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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