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대위기에서도 역대급 성장을 이뤄낸 'GFFG'
GFFG는 어떻게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냈을까?
📖 목차
1. 코로나 시국에서 오히려 역대급 매출을 거두다 💰
2. 음식이 아닌, 브랜드를 팔다
3. GFFG, 외식 브랜드의 '틀'을 깨다
4. GFFG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1. 코로나 시국에서 오히려 역대급 매출을 거두다 💰
2020, 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외식업계가 매우 힘든 상황이었어요. 꾸준히 우상향이었던 점포 수와 평균 매출이 급감한 것이 이를 냉혹하게 보여줍니다. 21년 기준으로 대략 10000개의 점포가 줄었고 평균 매출은 35조나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GFFG는 모두가 위기에 빠진 코로나 시국에서 오히려 창립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약 103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작년 대비 359%의 성장을 보여줬고, 영업이익 역시 역대급이었죠. 업계 평균 대비 매출은 614%, 영업이익은 4900%나 높았다는 점을 봤을 때 업계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이런 성공의 바탕에는 쿠팡이츠와 이츠 오리지널 협약을 맺어 재빠르게 배달을 시작한 것도 한몫했습니다. 물론 배달을 통한 매출도 상당했겠지만, 다른 외식 브랜드들도 배달을 빠르게 시작했던 것을 고려했을 때 업계 평균 대비 영업이익이 무려 4900%라는 수치는 배달만으로는 설명이 다소 어려워 보입니다.
GFFG는 어떻게 외식업계가 모두 침체에 빠졌던 코로나 시국에서 독보적인 성공을 이뤄냈을까요??
GFFG가 타 외식 브랜드와 남다른 이유를 같이 살펴보시죠 😉
2. 음식이 아닌, 브랜드를 팔다
"IP"는 Intellectual Property의 약자로 "지적재산권"입니다. 이는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을 통해 창출해낸 모든 것에 대한 재산권을 의미하죠. 해리포터를 예로 들어볼까요?
해리포터는 조앤 K 롤링의 '소설'로 시작했지만 이와 관련된 영화로 세계적 유명세를 얻었고 이후 해리포터 게임, 해리포터 테마파크가 제작되었죠. 이는 '해리포터'라는 브랜드 IP가 '소설, 영화, 게임, 테마파크'와 같이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IP를 활용한다는 것은 기존에 존재하는 브랜드를 이용해 새로운 자산들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원작자 조앤 K 롤링은 해리포터라는 '브랜드 IP'를 만들었기에 해리포터에 관한 세계관, 캐릭터, 스토리 등 관련된 모든 것에 저작권을 가집니다. 이에 따라 조앤 K 롤링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형태로부터 저작권을 인정받아 몇백억 대 수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브랜드 IP의 힘은 실로 대단합니다. GFFG는 이 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었죠.
이와 같이 GFFG는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와의 오프라인 접점이 줄어든 상황 속에서도 자사의 이미지를 잘 살린 편의점 상품, 간편식 등을 통해 영향력을 이어나갔어요.
하지만, GFFG는 본인의 주 영역인 음식 카테고리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3. GFFG, 외식 브랜드의 '틀'을 깨다
노티드XZ플립 콜라보를 통해서 액세서리 카테고리에 진입했고, GFFGX스파오 콜라보를 통해서 의류 카테고리에 진입했죠. 이외에 이니스프리, 카카오와도 콜라보하면서 너무나도 다양한 카테고리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참고! 1편
1편에서 언급했었던 제품, 매장과 같은 유형자산뿐만 아니라 브랜드 IP와 같은 무형자산에도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오프라인 시장이 얼어붙었던 코로나 시국에서도 역대 최고의 영업이익을 거뒀습니다.
4. GFFG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하지만, GFFG의 이준범 대표는 이런 요인들 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원이 있다고 말했어요. 그 자원 덕분에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도 말씀했었죠.
그렇다면, GFFG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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