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깡촌 양양을 Hip하게 만든 '양양 서피비치' 브랜드 스토리 (1편)

by 빌보. 2022. 9. 1.

양양 서피비치 - 출처: 디깅빌보
양양 서피비치 - 출처: 디깅빌보

고령화도시 양양에 2030이 자발적으로 모이게 만든 '서피비치'

서피비치는 어떻게 깡촌 양양을 Hip하게 만들었을까?

📖 목차
1. 서피비치, 양양을 Hip하게 만들다🔥
2. 무(無)에서 국내 최고 핫플로 올라서기까지. 양양 서피비치 브랜드 스토리🌊
3. 2030이 '서피비치'에 마음을 빼앗길 수밖에 없는 이유🤩

1. 서피비치, 양양을 Hip하게 만들다🔥

양양 관광객 증가율 1위
양양 관광객 증가율 1위

이번 여름 국내에서 가장 핫한 여행지 중 하나로 완벽히 자리 잡은 곳이 있어요. 바로 강원도 '양양'입니다.

양양은 코로나 시국 동안 한 해 평균 관광객 1400~1500만 명대를 유지하고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비해 가장 높은 방문객 증가율(10%)을 기록하며 국내 여행지의 신흥강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주요 바닷가 20~30대 비율-출처: BC카드
주요 바닷가 20~30대 비율-출처: BC카드

양양이 핫해진 가장 큰 이유는 20,30대의 뜨거운 반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BC카드에 따르면 전국 주요 바닷가(경포대, 광안리, 중문 등등) 10곳 중에서 20~30대 비중이 45.9%로 가장 높은 곳은 양양의 죽도해변이었습니다. 기존 20~30대의 성지로 불리는 광안리가 43.8%로 2위인 것을 감안했을 때 양양의 MZ세대 비율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죠.

하지만, 양양의 고령 비율이(2022년 6월 기준) 전국 평균 수치 17.6%의 2배인 32%로 매우 높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2030이 밀집하는 것은 매우 신기한 현상이에요.

 

양양 중심관광지
양양 중심관광지

고령화된 양양을 핫하게 바꾼 건 바로 ‘서피비치’입니다. 서피비치 등장과 성공 이후 양양은 ‘서핑해변’과 ‘비치파티’로 유명해지며 2-30대를 불러 모으고 있죠. 실제로 관광객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2020년 이후 ‘서피비치’가 양양 중심 관광지 TOP3 자리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는 점은 ‘서피비치’의 핫함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양양 서피비치는 어떻게 MZ세대의 주역인 2030의 마음을 훔칠 수 있었을까요?

양양 서피비치의 성공 스토리, 2030이 열광하는 이유를 빌보의 직접 취재와 함께 살펴보시죠🕵️‍♂️🕵️‍♀️


2. 무(無)에서 국내 최고 핫플로 올라서기까지. 양양 서피비치 브랜드 스토리🌊

서피비치 박준규 대표
서피비치 박준규 대표

양양 서피비치는 2015년 박준규 대표가 ㈜라온서피리조트 설립하며 시작됐습니다. 서피비치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보고 대표가 유학생 출신인가..?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박준규 대표는 평창군 진부면에서 태어나 강원대에 재학한 강원도 토박이예요.

서피비치 이전에는 강원도 고성 리조트에서 스노보드 강사로 8년간 일하고, 서울에 광고대행사를 차리기도 하고(쫄딱 망했다고 합니다😂) BC카드에서도 일했던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죠.

서피비치 초창기 사진들서피비치 초창기 사진들
서피비치 초창기 사진들

박준규 대표는 서울 광고대행사 실패로 서울이 아닌 지방의 ‘로컬 비즈니스’를 꿈꿨습니다. 이후 BC카드 재직 당시 해운대에서 카드 광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바다의 매력에 빠지고, 다양한 것들을 배우며 ‘바다 공간 플랫폼’을 로컬 비즈니스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 구상하게 되죠. 2013년부터 자신의 고향인 강원도 해안가를 1년여간 답사했고 당시 군사지역이었던 ‘하조대 해변’의 서핑 전용 구역 허가를 받아내며 ‘서피비치’가 시작됩니다.

2017 코로나 선섹 페스티벌 in 양양 서피비치
2017 코로나 선섹 페스티벌 in 양양 서피비치

2015년, 두 대의 컨테이너로 시작한 서피비치는 입소문을 타고 1년 만에 2만여 명이 방문하며 순조롭게 시작했어요. 이후 서울양양고속도로가 개통되는 호재를 맞으며 매출이 4배나 증가했고 2017년 국내 최초로 개최된 ‘코로나(맥주) 선셋 페스티벌’, 2019년 ‘코카콜라 레트로비치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2030의 핫플로 자리 잡았죠. 오픈 이후 방문객과 화제성이 감소세 없이 꾸준히 증가하며 올해는 무려 170만명 방문, 30만건이 넘는 SNS 노출이 예상될 정도로 큰 성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피비치는 젊은층 불모지 양양에서 어떻게 2030의 마음을 훔치고 국내 최고의 핫플로 올라설 수 있었을까요??

서피비치만의 남다른 '비즈니스 전략'과 '브랜딩적 관점'은 무엇일까요?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트렌드, 마케팅 에디터 빌보 브런치& 빌보 인스타에서 확인해보시죠😉

 

3. 2030이 '서피비치'에 마음을 빼앗길 수밖에 없는 이유🤩

👇 보다 더 심층적인 내용은 여기로!

빌보 브런치: https://brunch.co.kr/@billbojs/33

 

양양 서피비치는 어떻게 2030의 마음을 훔쳤을까?

양양 서피비치 브랜드 스토리, 성공 비법, 남다른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 #1 주목! 핫브랜드 최근 국내에서 가장 핫한 여행지로 급부상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강원도 ‘양양’이죠. 양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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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깅빌보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digging_bill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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